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음식

영양이 풍부한 겨울 해산물 소개합니다..

1.

 

굴은 미네랄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해유', '천연 영양제'로 불릴 만큼 완벽한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굴이 많은 타우린은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굴은 12월이 제철인 만큼 생으로 먹거나 미역국을 끓여 먹을 수 있지만 대파와 굴을 번갈아 넣고 양념을 발라 구워내는 꼬치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2.대구

 

대구에는 류신,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과 노인들의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 추위로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과 피로를 풀어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황 함유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또 대구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이라 보통 시원한 국물이나 무와 파를 넣고 끓인 찌개로 먹지만, 스테이크에 브로콜리와 양파 등 다양한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맛이 있습니다.

3.바지락

 

2월부터 4월까지 제철인 바지락은 한국에서 해물탕, 칼국수, 된장찌개와 같은 국물 재료로 자주 사용됩니다. 바지락으로 맛을 낸 육수의 시원함이 너무 상쾌해요.

바지락에는 철분과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고 타우린은 혈압을 낮추고 아연은 에너지에 좋다고 합니다.

4.홍합

 

홍합은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입니다. 추운 겨울에 따뜻한 홍합탕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술을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홍합에는 뇌 건강에 좋은 오메가-3가 풍부하고 타우린과 핵산이 간 기능을 보호하며, 베타인 성분은 고혈압과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5.꼬막

 

꼬막은 1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인 음식입니다. 벌교 꼬막은 한국에서 유명합니다.

삶은 꼬막을 양념 간장과 함께 먹거나 꼬막을 야채와 함께 고추장과 함께 비벼 먹습니다.

꼬막에는 단백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철분, 헤모글로빈, 타우린, 베타인 등이 들어 있어 빈혈,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간 기능 향상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모자반

제주도를 여행해 본 사람들은 '몸살탕'에 대해 먹거나 들어봤을 것입니다.

바디 수프는 모자반과 돼지고기가 주를 이루는 제주의 향토 음식입니다.

제주도에서, 결혼식은 전통적인 마을 축제입니다. 기본은 3일입니다.

물론, 이러한 관습은 시골 마을에 언제든지 여전히 존재합니다.

모자반은 기본적으로 미역이지만, 습한 상태, 가루 상태, 건조한 상태 등 보관과 관리 상태에 따라 영양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개 100g에는 탄수화물 5.2g, 단백질 1.8g, 지방 0.2g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마르고 가루로 만들면 탄수화물 40.8g, 단백질 14g, 지방 3.9g으로 바뀝니다.

반면에, 말린 모자는 45.7그램의 탄수화물, 15.2그램의 단백질, 그리고 1.7그램의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날것이든, 말린 것이든, 가루로 만든 것이든, 영양 균형은 제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모자반의 특징은 칼로리가 낮다는 것입니다.

조류 특유의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신경세포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이 섬유와 칼륨은 해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그것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고 혈액 속의 방사선 함량을 낮춰줍니다.

 

결국 생체리듬의 이완 활동을 촉진시켜 몸의 순환을 돕습니다.

또 다른 필수불가결한 효과는 푸코이단입니다. 조류의 푸코이단 성분은 나무의 피톤치드와 같은 개념입니다.

나무가 스스로 피톤치드를 만들어 뿌려 세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푸코이단은 황산기와 다당류가 결합된 분자량 2만의 성분으로 다시마, 미역, 모자반, 토트 등 조류에 들어 있습니다.

푸코이단은 암세포로 변한 정상세포를 자살로 유도하거나 정상세포로 되돌리는 보조성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역귀는 '미역머리'를 말합니다. 미역귀는 식감이 좋고 특히 푸코이단과 알긴산염이 풍부해 모자반과 결합하면 더욱 뛰어난 영양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초처럼 해초 귀에도 식이섬유와 요오드가 풍부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삼가야 합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은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에 따라 굴과 성게알을 넣으면 체국이 더 맛있어요.